본문 바로가기
ICT/게임

[기본기능 익히기] Level 5 : DumpBot (덤프로봇)

by brendy 2009. 8. 29.

로봇을 만들어 볼수 있는 신기한 사이트입니다.
 

 -----------------------------------------------------

이번 기본 과정은 http://incredibots.com의 5번째 단계의 기능 익히기 과정입니다.

이번에 배우는 로봇은 DumpBot으로 물체를 퍼 올리는 덤프트럭이라고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1. 몸체 만들기

  이번에는 덤프로봇(물건을 들어 나르는 로봇)을 만들어봅시다. 먼저, 차의 몸체를 만들기 위해 직사각형(rectangle)을 그려봅시다. 아래의 그림과 비슷한 크기로 만들어봅시다. 만약 너무 큰 직사각형을 그리면, 나중에 모터작동하는데 많은 문제가 생깁니다. (왜냐하면 도형이 클 수록 무게가 많은 것처럼 계산이 되기 때문입니다.)

 

2. 바퀴 달기

  그럼 바퀴 하나를 그리기 위해 원(Circle)을 그려봅시다. 그 다음 복사(Copy)단추를 누른 후 붙이기(Paste)단추를 눌러 두 개의 바퀴가 만들어지도록 합니다.
 


3. 바퀴 복사하고, 회전축 달기

  이제 두 개의 바퀴(Wheel)를 적당한 위치에 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회전축(Rotating Joint)을 각 바퀴의 가운데에 달아야 합니다.(또한 각 바퀴모터부착해야 합니다.)
  취소(undo)와 다시하기(Redo) 버튼여러분이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단추입니다.
 


4. 팔달기

  물건을 들어 올리기 위한 팔에 해당하는 부분을 만들어 봅시다. (나중에 팔의 끝부분에 물건을 담아 끌어올리는 바가지를 달게 될 것입니다)
  가는 사각형그림과 같이 그려봅시다.



5. 팔에 회전축 달기

  다음에는 자동차 몸체의 앞부분에 붙인 팔에 회전축(Rotating Joint)를 붙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메뉴 중 회전축(Rotating Joint)을 클릭해 보세요.



6. 팔이 축 안쳐지게 하기

  이 상태에서 'Play(작동)' 단추를 눌러보면, 자동차에 달린 팔이 축 늘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왼쪽 메뉴와 같이 모터 달기(Enable Motor:'모터가 가능하게...'정도의 뜻이지만 그냥 '모터 달기'로 해석했습니다)에 체크를 하고, 아랫쪽의 'Floppy Joint'부분의 체크를 없애줍니다.
 


7. 팔이 바퀴와 독립적으로 움직이게 하기

  그렇지만 'Play'단추를 눌러보면, 왼쪽 오른쪽 화살표를 누를 때 바퀴와 함께 팔도 같이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팔이 독립적으로 움직이게 하기 위해 Rotate cw에 '위쪽 화살표', Rotate ccw에 '아래쪽 화살표'를 입력합니다.
 


8. 팔에 바구니 달기 / 확대하여 정밀하게 달기

  2개의 직사각형을 연결하여 바구니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작은 직사각형을 만드는데 불편할 경우 위쪽 가운데 메뉴의 확대(Zoom in)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9. 고정축 이용하여 바구니 완성하기

  고정축(Fixed Joint, 고정못이 더 나을 수도 있음)을 이용하여 두 직사각형을 고정시킵니다.
  다음에 'Play'단추를 눌러 작동시켜 봅시다.


10. 물건 퍼 나르기

  왼쪽, 오른쪽 화살표로 자동차를 이동시키고, 위쪽 아래쪽 화살표로 팔을 움직여 그림에 있는 노란색 도형들을 왼쪽 구덩이에 넣어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