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CT/메이커, 코딩

컴퓨터를 청소하여 빠르게 사용하기

by brendy 2010. 12. 20.

주변 지인들의 컴퓨터 화면을 살펴보면 언제 설치되었는지도 모를 프로그램들이 잔뜩 실행되어 컴퓨터의 메모리를 차지하여 느리게 만들고 있다. 심지어 구입한 지 1년도(아니 석 달도) 채 안 된 컴퓨터들도 느려서 사용을 못하겠다는 분들도 자주 보인다. 현재 컴퓨터에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여쭤 보면 ‘난 그거 설치한 적 없어’ 라는 대답이 대부분이지만, 사실 대게 본인이 설치를 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심지어 악성코드나 바이러스가 엄청나게 많이 설치되어 컴퓨터를 방해하고 있는데도, 컴퓨터가 오래 되어 그럴 것이라는 생각으로 지내는 분들도 많다. 이번 시간에는 가정이나 직장에서 컴퓨터를 싱싱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컴퓨터는 요즘 왜 느려지나? 많은 원인이 있겠지만, 최근 우리 주변에서 두드러지는 현상에 대해 소개해 본다.

가. 다른 프로그램이 설치되면서 같이 설치되는 프로그램 예를 들자면 무료 메신저 프로그램이나 무료 압축 프로그램, 쇼핑몰에서 쇼핑을 할 때, 아이들이 게임 사이트에 접속 할 때 꼭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들이 있다. 그런데 이것들을 설치하려고 하다 보면, 무심코 그냥 지나치면 같이 설치되도록 해 놓은 프로그램들이 꼭 1~2가지씩 있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해당 회사의 광고 프로그램 띄우기, 회사 홈페이지의 접속률을 높여 광고료를 더 받기 위한 것 등 대부분이 해당 업체의 이윤을 위한 것이 대부분이다. 이런 프로그램에는 무료 악성코드 검사 치료 프로그램, 툴바 프로그램, 검색창 프로그램 등이 있다. 설치되는 과정의 예를 2가지 정도 소개한다.

1) 어떤 메신저 설치 과정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메신저를 설치하는데, 불필요한 주소창 검색이라는 것도 같이 설치하라고 한다. 그렇지만 그 화면에서는 설치 항목이 없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그냥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2) 이용자들은 자기가 설치하려는 메신저를 설치하는데 집중하기 때문에 주소창 검색이나 그 외 그 회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한다는 메시지에 무감각해진다. 주소창프로그램이나 그 외 광고 프로그램에 체크되어 있지만, 이용자들은 그냥 다음 버튼을 클릭하게 된다. 그러면 당하는 것이다. 그 이후 부터는 컴퓨터가 실행 될 때 마다 이들 프로그램도 같이 실행되어 컴퓨터가 느려지게 된다. 3) 어떤 압축 프로그램은 원하지도 않는 ‘툴바 추가 설치’라는 것을 같이 설치하라고 한다. 심지어 자기 회사에서 만든 뮤직 플래이어도 설치하라고 권유해 보기도 한다. ‘아니오’를 선택해 줘야 설치가 안된다. 이 외에 판단이 미약한 어린이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해당 컴퓨터는 한 달이 채 못 가 느릿느릿한 거북이가 되거나 먹통이 된다. 요즘 인터넷 업체들은 이러한 실수를 노리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해야 한다. 나. 정말 몰래 설치되는 여러 악성 코드들 앞서 소개한 경우는 아주 양반에 속하는 사례이다. 인터넷 사이트에 방문하는 순간 이용자도 모르는 사이에 악성 프로그램들이 설치되도록 만든 홈페이지들도 많다. 예를 들어 ‘게임’이라는 검색어를 통해 어떤 사이트를 방문하려고 하다 보면 악성코드고 았다는 경고 문구가 같이 검색되는 경우(구글 검색의 경우)가 많다.


어린 아이들(우리 어른들도 마찬가지)은 무심코 해당 사이트들을 방문하지만 그 순간 컴퓨터는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버린다.


3. 컴퓨터를 가볍고 깨끗하게 청소해보자

가.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 삭제’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


나. ‘클릭투트윅’(http://clicktt.nayana.co.kr)으로 컴퓨터 정리하기

1) 위의 사이트로 가서 클릭투트윅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화면에서 ‘클릭투트윅’만 선택하고 나머지는 설치하지 않는다. (이것도 불필요한 프로그램)


 2) 실행시키면 초기화면 창이 뜬다.


3) 위의 그림 중 ‘레지스트리 최적화’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청소창이 뜬다.


    청소가 끝나면 아래그림 1, 2번 순으로 클릭해 주면 된다.


4) 위 ‘2)’번 그림에서 ‘윈도우 파일 최적화’를 클릭하면 오른쪽과 같은 청소창이 뜬다.

    청소가 끝나면, 1, 2번 순서로 클릭해 주면 된다.


 5) 위 ‘2)’번 그림에서 ‘시스템 설정 최적화‘를 클릭하면 오른쪽 그림이 뜬다.

  아래 그림의 윈도우 시작 전 최적화에서 그림과 같이 불필요한 서비스를 모두 중지시킨다.



 6) ‘윈도우 시작 속도 최적화’에서는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을 모두 삭제한다.


 7) ‘윈도우 사용 속도 최적화’에서는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메모리 최적화 항목을 체크해 주면 된다.



다. ‘울타리’(http://clicktt.nayana.co.kr)로 악성코드 감시 및 치료하기

물론 V3나 알약 같은 프로그램도 악성코드를 치료해 주지만, 이 무료 프로그램은 좀 더 강력하다. 바이러스 백신인 V3나 알약 중 하나를 실행해 두고 울타리도 같이 실행해 두면, 컴퓨터에 웬만한 바이러스나 악성프로그램은 얼씬하지 못할 것이다. 단, 울타리도 설치 시 오른쪽 그림과 같이 맨 위 두 프로그램만 설치하도록 한다.


3. 중복 설치를 하지 말자

기능이 비슷한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지 말아야 하겠다.

예를 들어, 학교에 V3백신이 설치되어 있는데, 알약 또는 V3lite, PC클린, PC닥터 이런 프로그램들이 중복되어 설치되어 있다. 하나만 두고 다 삭제해야 컴퓨터의 속도가 빨라진다.


4. 바탕화면과 C:드라이브에 저장하지 말고, D:드라이브에 저장하자


이외에도 여러 방법들이 있으나 이것만으로도 컴퓨터를 굉장히 건강하게 유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