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CT/IT 인터넷

드디어 익스플로러를 버릴 때가 왔다. - 크롬 플러스(chrome plus)

by brendy 2009. 10. 13.

  MS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10년이 넘게 세계 웹 브라우저 시장을 제패하던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렇지만 최근 다양한 브라우저들의 성장으로 당황해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7, 익스플로러 8을 내놓으면서 낮아지는 점유율을 회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홈페이지들의 지나친 익스플로러 의존 환경 덕분(Active-X)에 국민들은 울며 겨자먹기(물론 웃으며 더블클릭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로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매일 더블클릭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저는 모질라의 파이어폭스를 사용해왔습니다. 다양한 부가기능이 매력으로 다가왔고, 특히 ie tab, mouse gesture라는 부가기능이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누르지 않고 파이어폭스 안에서 익스플로러 환경의 화면을 불러올 수 있다는 편리함에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파이어폭스의 느린 속도는 항상 저뿐만 아니라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큰 불만거리였습니다.


  몇 달 전 구글에서 구글 크롬이라는 웹 브라우저를 내어놓았습니다. 엄청나게 가볍고 빠른 속도의 이 웹 브라우저는 저로 하여금 파이어폭스를 언인스톨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렇지만 문제는 Active-X를 사용하는 홈페이지에는 파이어폭스와 마찬가지로 접속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파이어폭스처럼 ie tab 이나 마우스로 화면을 이동하는 Fire gesture 와 같은 부가기능이 없어 자꾸만 익스플로러를 쓰게 만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이젠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누르지 않아도 될 때가 왔습니다. 바로 크롬 플러스(chrome plus, http://www.chromeplus.org/)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구글에서 만드는 구글 크롬은 안정화 버전(http://www.google.com/chrome/)과 좀 더 높은 버전인 개발자 버전(http://www.google.com/chrome/eula.html?extra=devchannel)으로 나뉘어서 출시가 됩니다. 크롬 플러스는 이 개발자 버전에 몇 가지 편리한 기능을 넣어 만든 구글 크롬의 변형판으로 구글 크롬과 속도는 거의 같으면서도 좀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롬 플러스의 중요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기능들을 보면 여러분도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삭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IE tab
  크롬의 한 탭을 ie 창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 덕분에 저는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버릴 수 있었습니다. active-X도 실행이 되며, 은행업무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아이콘으로 변하면, 익스플로러 환경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2. 마우스 제스쳐 (Mouse gesture)

  마우스의 움직임 만으로도 화면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파이어폭스나 jwbrowser(저는 지난 몇 년간 이 브라우저만 의지하면서 살았었습니다) 등의 브라우저에서도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속도가 빠른 크롬에서 이러한기능이 절실했었는데, 크롬 플러스에서 이와 같은 바램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이 드래그하면 편리하게 화면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 방향 화면 이동 결과
왼쪽
오른쪽
위쪽
아래쪽
위 –> 왼쪽
위 –> 오른쪽
아래 –> 오른쪽
이전 화면으로 이동
다음 화면 이동
화면의 위쪽으로 이동
화면의 아래쪽으로 이동
이전 탭
다음 탭
탭 닫기


3. 북마크 연동 (단축키 ctrl + B)

  이 기능은 구글 크롬에도 있는 기능이고, 구글 툴바에서도 제공했던 기능입니다. 내 컴퓨터에서 저장한 북마크를 다른 곳에서도 동일한 환경으로 불러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단, gmail 계정(http://gmail.com)이 있어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측 상단 스패너 모양의 '사용자 관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Sync my bookmarks'를 클릭하여 연결 준비를 합니다.



  (2) Synchronize my bookmarks 단추를 클릭합니다.



  (3) 구글 계정(http://gmail.com)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4) 북마크가 연결되었다고 나오면, 'Merge and sync' 단추를 눌러 북마크 연결을 끝냅니다.


  (5) 구글 문서도구(http://docs.google.com) 페이지로 가보면 'Google Chrome'이라는 폴더가 만들어져 있고 거기에 내 북마크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북마크들을 지울 수는 없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북마크(아래 그림에서는 주소표시줄 바로 아래 노란 폴더들이 있는 줄)를 화면에서 안 보이게 하려면, 'Ctrl + B'를 누르면 사라집니다. 다시 'Ctrl + B'를 누르거나 새 탭을 클릭하면, 북마크들이 보이게 됩니다.




4. 다양한 테마 기능

  이 기능은 파이어폭스의 부가기능과 구글 크롬에도 있는 기능으로 웹 브라우저의 색상 및 디자인을 바꾸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화면 우측 상단 스패너 모양의 '사용자 관리' 아이콘을 클릭 --> 'chrome plus option' --> 테마 추가 

  (2) 새 탭 --> 화면 우측 아래 책장 넘김 아이콘 클릭



  그러면 다음과 같이 테마 적용 화면이 나옵니다. 원하는 테마에 '테마 적용' 키를 누르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주로 이용하는 테마입니다.



  그 외에도 유용한 기능들이 있지만 이 정도만 해도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버릴 만한 충분한 이유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IE tab 기능이 필요없는 인터넷 환경이 되면 더 없이 좋겠지만, 그때까지는 이 기능이 유용하게 쓰여질 것 같습니다.

[덧붙임] 헷갈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http://www.chromeplus.org/ (크롬 플러스) 여기 가서 다운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