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CT/메이커, 코딩

스크래치 강의 동영상

by brendy 2011. 4. 7.
대구교육미디어센터에 있는 스크래치 강의 동영상입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친구들에게는 좋은 자료가 되겠습니다.



  1. 소개
  2. 프로그램설치
  3. 화면설명
  4. 마무리

2. 고양이 스프라이트 이동하기  
  1. 소개
  2. 회원가입
  3. 스프라이트이동
  4. 프로젝트 저장 및 공유
  5. 마무리

3. 인치단위를 센티미터 단위의 숫자로 바꾸기  
  1. 소개
  2. 스프라이트생성하기
  3. 변수와 상수 선언하기
  4. 고양이 모듈

4. 멋진 옷을 구입할 계획 세우기  
  1. 소개
  2. 변수와 상수 만들기
  3. 무대에서 변수를 보이지 않게 하기
  4. 상수 지정하기
  5. 저축가능액, 저축 기간을 계산하여 저장하기
  6. 출력하기
  7. 필수비용의 최대값 설정하기
  8. 실행하기

5. 에어컨의 동작 조절하기  
1. 소개
2. 변수와 상수 만들기
3. 전원변수 최대값 최소값 설정하기
4. 반복문 만들기
5. 조건문 만들기
6. 전원 OFF시 대답하기
7. 실행하기
8. 마무리

6. 배열을 이용하여 총점과 평균을 계산하기  
1. 소개
2. 변수 만들기
3. 배열 만들기
4. 고양이 스프라이트가 각 단계별로 처리할 내용 말하기
5. 배열에 3과목의 점수 입력하기
6. 고양이 스프라이트가 각 단계별로 처리할 내용 말하기
7. 총점 구하기
8. 평균 구하기
9. 배열에 총점 평균입력하기
10. 초기화 버튼 생성
11. 총점, 평균초기화
12. 배열 초기화

7. 사칙연산 계산하기  
1. 소개
2. 스프라이트생성하기
3. 변수 만들기
4. 덧셈연산
5. 뺄셈연산
6. 곱셈연산
7. 나눗셈
8. 초기화하기
9. 변수 범위 설정
10. 실행 및 마무리

8. 화살로 공 맞추기 게임  
1. 소개
2. 스프라이트 생성하기
3. 변수 만들기
4. 공스프라이트 모듈
5. 화살스프라이트 모듈
6. 실행 및 마무리

9. 벽돌깨기 게임  
1. 소개
2. 스프라이트 생성하기
3. 변수 만들기
4. 판스프라이트 모듈
5. 공스프라이트 모듈
6. 벽돌 스프라이트 모듈
7. 실행 및 마무리

10. 이솝우화 “여우와 까마귀”구현하기  
1. 소개
2. 스프라이트 생성하기
3. 새 모듈
4. 여우 모듈
5. 새 모듈
6. 바나나 떨어뜨리기
7. 실행 및 마무리


11. 스택  
1. 소개
2. 변수 만들기
3. 스프라이트 만들기
4. 스택 리스트 4개 생성
5. 난수 저장
6. 스택에 입력
7. Push 실행
8. Push 문제해결
9. Push 재실행
10. Pop 스크립트 작성
11. Pop 실행
12. Pop 수정
13. 전체 확인
 
12. 큐  
1. 소개
2. 변수 만들기
3. 스프라이트 만들기
4. 큐 리스트 4개생성
5. input 초기구현
6. input 실행하기
7. input 문제 해결
8. input 재실행
9. output 스크립트 작성
10. output 실행
11. output 수정
12. 전체내용 확인 및 마무리
 
13. 선택정렬  
1. 소개
2. 변수 생성
3. 스프라이트 생성
4. 화면 정리하기 및 정렬 리스트 공간 만들기
5. Reset 스프라이트 프로그래밍
6. 정렬 단계 표시 프로그래밍
7. 정렬단계 및 정렬 반복 횟수 지정
8. 정렬단계별 최소값 찾기
9. 값 교환 후 정렬 단계 반복
10. 값 교환하기
11. 프로그램 실행 확인
 
14. 삽입정렬  
1. 소개
2. 변수 생성
3. 스프라이트 생성
4. 화면 정리하기 및 정렬 리스트 공간 만들기
5. Reset 스프라이트 프로그래밍
6. 정렬 단계 표시 프로그래밍
7. 정렬단계 지정 및 전체 반복 조건 지정
8. 비교 부분 구현
9. 정렬단계별 삽입 위치에 값 지정
10. 프로그램 실행 확인
 
15. 쉘정렬(1/2)  
1. 쉘 정렬 소개
2. 변수 생성
3. 스프라이트 생성
4. 화면 정리하기 및 정렬 리스트 공간 만들기
5. Reset 스프라이트 프로그래밍
6. 정렬 단계 표시 프로그래밍
7. 간격 지정하기
 
16. 쉘정렬(2/2)  
1. 안내
2. 쉘정렬 시작
3. 임시변수와 비교변수에 값 저장
4. 쉘 정렬 진행
5. 최종 비교 위치 값 저장
6. 간격 조정
7. 프로그램 실행 확인
 
17. 버블정렬(1/2)  
1. 소개
2. 변수 생성
3. 스프라이트 생성
4. 화면 정리하기 및 정렬 리스트 공간 만들기
5. Reset 스프라이트 프로그래밍
6. 정렬 단계 표시 프로그래밍
7. 정렬 반복 조건 지정
 
18. 버블정렬(2/2)  
1. 안내
2. 인접한 값 끼리 비교
3. 정렬 단계 값 누적
4. 값 교환 프로그래밍
5. 종료 메시지 표현
6. 프로그램 실행 확인
 
19. 순차탐색  
1. 소개
2. 변수 생성
3. 스프라이트 생성
4. 화면 정리하기 및 정렬 리스트 공간 만들기
5. Reset 스프라이트 프로그래밍
6. 검색결과 위치 표시 및 초기화 프로그래밍
7. 순차 검색하기
8. 검색결과 알리기
9. 프로그램 실행 확인
 
1. 소개
2. 변수 생성
3. 스프라이트 생성
4. 화면 정리하기 및 정렬 리스트 공간 만들기
5. RESET 스프라이트 프로그래밍
6. 검색결과 위치 표시 및 초기화 프로그래밍
7. 중간값 지정하기
8. 검색 숫자가 찾아진 경우
9. 재검색 범위 지정하기
10. 검색에 실패한 경우

 
반응형

'ICT > 메이커, 코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팅 USB 만드는 법  (0) 2013.02.28
[드루팔(Drupal)] Google Site Search 모듈  (0) 2012.01.04
한글 입력기  (0) 2011.08.17
스크래치 온라인 공유하기  (0) 2011.01.18
스크래치 프로그램 내려받기  (1) 2011.01.14
스크래치 사이트에 가입하기  (0) 2011.01.14
컴퓨터 성별 알아내기  (0) 2011.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