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반응형
ICT/메이커, 코딩

스크래치 기본 애니메이션

  • -
스크래치는 쉬운 프로그램이면서도 또한 온라인 상의 예제 파일도 풍부하고 기본으로 설치되는 예제파일도 잘 정리되어 있다. 이 글에서는 스크래치의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예제를 공부해 보자.

1. 아래 그림에서 '파일-열기'를 클릭한 후 '예제-Animation-playground'를 클릭해 보자.


2. 오른쪽 하단의 스프라이트 창의 그네를 클릭해 보면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가 들어있다.
  왼쪽 열에서 스크립트를 화살표와 같이 끌어와서 만든 것이다.
  1) '깃발'클릭되었을 때 : 오른쪽 상단의 깃발을 클릭하면 스크립트가 실행된다.
  2) 무한 반복 : 무한 반복 블럭 안에 끼어있는 스크립트를 계속 실행한다는 말
  3) 다음모양 : 아래 '3'번 그림을 보도록 하자.

3. '위 2.(3) '다음모양'이라는 말은 아래 그림처럼 한 스프라이트 안에 여러 그림을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아래 그림처럼 '모양' 탭으로 해 놓고 녹색 깃발을 눌러보자.

4. 위의 그네에서는 '다음 그림'으로 바뀌면서 그네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였지만, 아래 시소는 각 그림의 이름을 바꿔 주면서 움직이는 그림을 만들어 낸다. 아래 '5.'번 그림을 살펴보자.

5. 시소 안에는 'costume1', 'costume2'를 바꿔가면서 그림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6. 글자 스프라이트(click the green flag)는 클릭했을 때 반투명 효과를 100으로 주기 때문에 스프라이트가 실행되면 사라지는 것 처럼 보인다.



7. 아래는 실행화면이다. 깃발을 클릭해보세요.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